SUBJECT: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<< 차  례   /  CONTENTS >>
NAME: Young-Won Kim
DATE: 2012.Mar.06 - 18:12

<< 차 례 / CONTENTS >>

page
머리말 (Introduction) 1


1. 모국어 (mother tongue)란 무엇인가? 7

 영어 청취 (English hearing)가 본 책의 주요 주제인데, 발음 (pronunciation)에 대해서
계속 언급하는 이유.

적절한 학업 성취를 위해, 이 책을 공부하는데 들여야 할 최소한의 노력에 대한 고찰.


2. 왜 한국인은 영어 청취 (English hearing)에 장애 (곤란, 어려움; handicap)가 있는가?
11
 저자의 경험담.


3. 영어 청취/발음 공부를 위한 기초적 전제. 15

a. 앞으로 많은 규칙이 나오는데, - - -
b. 영어나 한국어에서 모두, 음절(syllable)은 모음(vowel)을 중심으로 구분한다.
c. 사전 마다 발음 표시에 조금씩이지만 중요한 차이가 있다.
d. 영어에서는 accent가 있는 음절 앞에서는 한 박자 멈추었다가 발음한다. 17


4. 유성음(voiced sound)과 무성음(voiceless sound). 21

5. 발음의 주 행위와 보조 행위. 22

6. 입(mouth; 발성 기관), 모음(vowels), 자음(consonants), 그리고 이들의 전체적 상호 관계.
23

7. 왜 제목이 "MASTER KEY to ENGLISH HEARING + PRONUNCIATION" 인가? 27

PART I: 영어 발음(English voice)과 음-높이(voice-pitch/frequency/진폭).
PART II: 영어 발음의 중심; cp(center point)와 tcrp(tail consonant reference point). 34
8. cp와 tcrp의 위치 변화와 긴장 (받는 힘/weight) 정도가 발음에 끼치는 영향. 44


9. 모음(vowel) /  nonsyllabic vowel "=" 65


10. i: 69
12. ei(j/y) 76
14. 83
16. ɚ: (ə:r) 89
18. -ɚ (-ǝr) 94
20. ʌ 99
22. u 104
24. ɔ 110
11. i 74
13. e, ɛ 79
15. ai(j/y), au(w) 85
17. -ɚ- (-ǝr-) 92
19. ǝ 96 1. vowel(모음) 발성 I
21. u: 101 l4. vowel(모음) 발성
23. oi(j/y), ou(w) 106
25. ɑ 112
26. ɑ: 114

27. 자음(consonant) /  영어 자음의 발음 (발성; pronunciation) 행태. 116


28. p 123
30. t 129
32. k 133
34. m, =m 137
36. ŋ 142
38. v 147
40. 151 1. vowel(모음) 발성 II
42. z 156 2. vowel(모음) 발성 III
44. ʒ 160
46. ʧ 164
48. w, hw 168
29. b 125 l1. tongue-tiedness
31. d 131
33. g 135
35. n, =n 140
37. f 144
39. θ 149
41. s 153
43. ʃ 158
45. h 162
47. ʤ 166
49. j(y) 174 l1. articulation
50. r 186
51. l, =l, > /  영어 자음 분류 (Table of English consonant sounds) 189


52.  총정리 필수 연습  192

53. tapes를 통한 제 2 단계 학습. 203

54. TV, internet, book reading 등을 통한 제 3 단계 학습. 205

 용어 모음 20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