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UBJECT: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*  용어 모음
NAME: Young-Won Kim
DATE: 2012.Mar.06 - 18:23

* 용어 모음 (다음의 용어들은 다른 책(저자)들과는 용어 선정/구사 및 해석 등에서 상당히 다를 수가 있다.)


accent 3(d), 42(l1) stress를 참조.
articulation 49(l1)
cp(center point) 7(PART II/3, 7)
consonant(자음) 6, 27
consonant cluster 8(l)
content word 7(PART I/d)
contraction(단축 발음) 8(i)
conversation style speaking 7(PART I/c)
diphthong 23(1)
echo effect 19(1)
flap/8(h); (상황에 따라) 모음 사이에서 d 또는 t
등이 떨리는 듯이 발성되는 현상.
function word 7(PART I/d)
glottal stop / swallowed 8(g), 29(l1)
head consonant/3(b); 자음으로 시작하는 영어
음절에서 모음의 앞부분에 있는 자음(들.)
homorganic consonants 8(g)
information focus(highlight)/secondary
sentence stress 7(PART I/d)
narration style speaking 7(PART I/c)
nonrelease(occlusion, stop)/7(PART II/3);
표기가 아닌 영어의 발음/소리 상에서, 연성 부분을 제외한 한국어의 받침에 해당; 즉, 먹어>먹거의 먹거 중 먹의 받침 ㄱ 부분.
nonsyllabic vowel "=" 7(PART II/5)
48 l2 parasitic(slave/servile) vowel.
pivot(vector activating/driving point) 7
(PART I/3)
primary accent/3(d); 제 1 accent(강세;
nturalze에서 가 primary accent).
pronunciation(발음) 27(1/2)
release(연성)/7(PART II/3); 표기가 아닌 발음
/소리 상에서, 연성 부분; "먹은 머근"의 "ㄱ".
secondary accent/3(d); 제 2 accent(강세;
nturalze에서 가 secondary accent).
sentence stress/primary sentence stress
7(PART I/d)
servile letter 3(b)
stress 42(l1)
swallowed 8(g), 29(l1)
syllabic l, m, n 34
syllable(음절?)/3(b), 19(l1); 음절(소리
마디; syllable)은 모음(vowel)을 중심으로 구분.
tail consonant/3(b); 발음/소리가 아닌, 영어의
표기에서 한국어의 받침에 해당.
tcrp(tail consonant reference point) 7
(PART II/5, 7)
tongue-tied 29(l1)
vector 7(PART II/3), 10(l1)
vocal cords(목청/성대) 4
voiced sound(유성음)/4; 목청이 울리는 소리.
voiceless sound(무성음)/4; 목청이 떨리지 않
는 소리로 p, t, k, f, θ, s, ʃ, h, ʧ 등이 해당.
vowel(모음) 6, 9
가상(virtual) 음절/34(l1); 특히 영어에서, 유성
모음이 없어, 정식 음절로 취급되지 않는 소리,
striked[s=t t=r ray y=k k=t t=]
경음화 현상 8(a)
모음성 자음 7(PART II/2)
발음의 주 행위와 보조 행위 5,
7(PART II/6, 7), 27(l2), 51
이중 모음 23(1)
음절 19(l1)
진성 음절; 가상 음절. striked[s=t t=r ray y=k
k=t t=]의 [ray], 즉 유성 모음이 있는 음절.
합성 자음 8(l l3), 19, 46
cp/tcrp 위치 때문에, 영어와 한국어를 발성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달라, diphthong과 이중 모음의 근본적인 의미가 다르듯이, syllable/음절 (consonant/자음, vowel/모음) 등에 있어, 엄격하게 보자면, 그리고 소홀히 간과할 수 없을 정도로, 영어와 한국어에 있어 서로 상대하는 어휘들의 의미가 (실제적으로는, 상당히) 다름을 인식/파악/이해해야, English hearing/speaking을 효과적으로 study/master 할 수 있다. The end/끝.